중고차 이전등록, 집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개인간 중고차 거래 시 인터넷을 통해 이전등록이 가능

중고차나 부동산과 같은 대량의 상품을 온라인으로만 취급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중고차는 본인 명의로 차량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거래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음에도 불구하고 매번 구청(차량 등록 부서)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구입한 중고차는 일반적으로 대리인에게 위탁하지만, 개인 간 거래인 경우 본인이 직접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개인 간 중고차 거래 양도를 등록하는 방법이 있어 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물론 직접 방문하는 것보다는 제한이 있지만, 잘 이용하면 유용합니다. 
중고차 양도 신청은 국토교통부의 자동차365에서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양도 등록은 단순히 양도인(판매자)이 양수인(구매자)으로부터 돈을 받아 차를 양수인(구매자)에게 넘기고 양수인이 자신의 명의로 자동차를 등록하는 절차입니다. 특히 새로운 자동차 등록증이 발급됩니다. 과거에는 두 사람이 함께 구청을 방문해 처리하거나 양수인이 양도인의 위임장을 받아 단독으로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절차는 인터넷으로 직접 할 수 있으므로 구청을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구청을 방문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업무가 필요한 일은 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번호판 변경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이전 등록은 구입한 중고차 번호판을 사용할 때만 가능합니다.


양도인이 ‘자동차 양도증명’신청

인터넷을 통한 중고차 이전등록의 첫 번째 절차는 양도인이 차를 팔겠다고 먼저 설정을 해주는 것이다. 양도인은 홈페이지의 민원신청>자동차양도증명 메뉴에 들어가 자동차정보, 양도인정보, 양수인정보, 매매금액과 매매일자 등을 기재한다. 아울러 양도증명서 양식도 작성하여 서명한 후 양수인에게 보낸다. 그러면 인터넷을 통해 차를 팔 준비가 된 것이다.




양수인은 자동차보험 가입 후, 이전등록신청

자동차 양도증명 인터넷을 통해 중고차 양도를 등록하는 첫 번째 단계는 양도인이 먼저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양도인은 웹사이트의 자동차 양도 인증서 메뉴에 들어가 차량 정보, 양도인 정보, 양수인 정보, 거래 금액, 거래 날짜를 입력합니다. 또한 양도 인증서 양식이 작성되어 서명된 후 양수인에게 전송됩니다. 그런 다음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를 판매할 준비가 됩니다.
위의 절차를 오전에 시작했다면 당일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만 세금을 납부하고 중고차에 대한 이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절차이기 때문에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다음 조건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이전 등록이 불가능하므로 구청을 방문해야 합니다. 

인터넷 이전 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

- 공동소유자가 있는 차량인 경우, 공동소유자로 등록을 원할 경우
- 번호판 변경을 원하는 경우, 구형 지역번호판인 경우 (예) 서울1가1234
- 공채를 할인받아 팔지 않고 매입하기를 원하는 경우
- 비과세감면 희망 대상자 (예) 장애인, 국가유공자, 5.18민주운동부상자, 고엽제후유의증환자, 다자녀가정 등 기타조례에 의한 비과세감면대상자
- 비과세/공채 감면 대상 차량 (예) 경차, 하이브리드 및 전기 차량 등
- 승용차 이외의 차량(승합차/화물차/특수차), 영업용, 법인/사업자용 차량
- 압류 혹은 저당이 있는 차량, 차고지증명제 대상차량

또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평일 오후 9시부터 16시까지만 인터넷을 통한 전입신고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공간 제약을 없앤 인터넷 신청을 받는 만큼 시간 제약도 없앴으면 좋겠습니다. 평일이라 하더라도 신청 자체가 주말이나 퇴근 후에도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중고차 양도등록을 이용하기 위한 가장 좋은 조건은 가족 간 중고차 거래입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집에서 사용하는 자동차를 아들에게 물려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낯설고 절차를 쉽게 설명할 수 있다고 느끼는 양도인을 설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도 위의 인터넷 처리를 통해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하루 만에 가족의 중고차를 제 명의로 이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간이 돈이고 대면이 위험한 현대 코로나 사회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자동차 양도 등록은 한 번쯤은 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이전